이상엽 프로필 아내 신부 집 나이 필모그래피
1983년 서울특별시 출생으로 2024년 기준 연 나이 41세다.
학력 사항
광명북고등학교 (졸업)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 / 학사)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연기예술학 / 전문학사)
2007년 KBS '드라마 행복한 여자'로 데뷔했으며 코끼리,(2008), 대왕 세종(2008) 등의 작품에 출연했다.
2009년부터 2011년까지의 군복무를 마친 후 2011년 마이더스, 미스 리플리, 청담동 살아요 등에 출연하며 복귀했고, 세상 어디에도 없는 착한남자(2012), 장옥정, 사랑에 살다(2013)에 출연해 많은 주목을 받았다.
또한 첫 주연작인 사랑해서 남주나로 MBC 연기대상에서 신인상을 받았다. 그러고 난 후 4년 후 당신이 잠든 사이에로 악역 변호사 이유범을 훌륭히 소화하여 SBS 연기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주로 착하고 반듯한 이미지의 배역을 많이 맡았으나, '시그널' 이후부터는 소화 가능한 배역의 범위는 엄청나게 넓어졌다. 특히 '당신이 잠든 사이에'의 이유범은 시청자들로부터 '유범유죄상엽무죄'라는 별명도 얻을 정도로 반응이 좋았다.
2019년에는 채널 A 드라마 '평일 오후 세시의 연인'에서 윤정우 역을 맡아 연기했다. 박하선 배우와 "서서히 깊숙이 스며들다." 란 대사처럼 멜로연기의 정수를 보여주며, 뛰어난 눈빛연기를 보여주었다. 그간 개그 캐릭터나 뛰어난 악역 연기를 보여주었으나, 이 드라마 이후 멜로로 장르를 넓히며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진 배우로 조명되고 있다.
한편 이상엽은 런닝맨 등 예능에도 출연해 멤버들과의 엄청난 케미를 보여주고 배신으로 유명한 런닝맨 멤버들을 속이는 모습을 보여주는 등 큰 활약을 해 '예능 천재이다', '런닝맨 고정 각이다'라는 등의 평가를 받았다.
tvN 예능프로그램 코미디 빅리그'의 '2019 쿵푸허술' 코너 등장해 코미디언 박나래, 최성민과 호흡하며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기도했다.
방송에서 이상엽은 성대모사를 하겠다며 나서 "영화 '기생충'에 출연하는 배우 송강호"라며 '기생충' 속 명대사인 "넌 계획이 다 있구나"를 성대모사 했다.
이어 "입만 봐 달라"며 장혁의 표정을 따라하고 영화 '해적' 속 유해진의 대사인 "바다 가 봤냐" 를따라해 하며 예상치 못한 개그본능으로 웃음을 자아냈다.
이상엽은 이전 공현주와 공개 연애를 했지만 3년 만에 결별했다.
2024년 3월 24일 연하의 비연예인 아내와 결혼해 잘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