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불쏘시개 조국 사퇴

반응형

14일 조국 법무부 장관이 오전 검찰의 직접수사 축소 등 개혁안을 발표하고 약 3시간 만에 장관직 사퇴를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2시 “검찰개혁을 위한 ‘불쏘시개’ 역할은 여기까지”라며 “저는 오늘 법무부 장관직을 내려놓는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더는 제 가족 일로 대통령님과 정부에 부담을 드려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제가 자리에서 내려와야 검찰개혁의 성공적인 완수가 가능한 시간이 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는 검찰개혁을 위한 ‘불쏘시개’에 불과하다”고도 했다. 


이어 조 장관은 자신의 가족을 둘러싼 검찰 수사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검찰개혁을 위해 문재인 정부 첫 민정수석으로서 또 법무부 장관으로 지난 2년 반 전력질주 해왔고,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며 “그러나 생각지도 못한 일이 벌어졌다. 이유 불문하고 국민들께 너무도 죄송스러웠다. 특히 상처받은 젊은이들에게 정말 미안하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개혁 제도화가 궤도에 오른 것은 사실이지만, 가야 할 길이 멀다며, 이제 자신보다 더 강력한 추진력을 발휘해 줄 후임자에게 마무리를 부탁하겠다고 했다. 또한  모든 것을 내려놓고 인생에서 가장 힘들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가족들 곁에 있으면서 위로하고 챙기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 장관이 전격적으로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내일로 예정된 법무부 국정감사에 참석할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전격적인 사의 표명에 따른 검찰 측의 반응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한편 검찰개혁을 위한 불쏘시개 역할은 여기까지입니다라는 제목에서 불쏘시개가 실시간 검색어로 떠올랐다.  불쏘시개는 장작이나 숯불을 피울 때, 불을 쉽게 옮겨붙이기 위하여 먼저 태우는 물건으로 조장관은 앞으로 검찰개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개혁될것이라는것을 의미하는것으로 보인다. 


조국 자진 사퇴 불쏘시개 역활 조국 장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