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니자티딘 발암물질 성분 위장약

반응형
22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시중에 유통 중인 니자티딘 원료의약품과 93개 완제의약품 품목을 수거해 발암 우려 물질인 ㅣNDMA'(N 니트로소디메틸아민) 검출 여부를 검사한 결과, 니자티딘 에서도 발암 우려 물질이 검출돼 13개 완제의약품이 판매 중지했다.

NDMA가 검출된 제품은 경동제약의 '자니틴정'과 씨트리 사의 '틴자정' 등 일반의약품 4개와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 9개이다.


이전 라니티딘'에 이어 또 다른 위장약인
니자티딘도 위산 과다, 속 쓰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의 치료에 쓴다.현재 허가된 니자티딘 성분 완제의약품은 77개사 93품목, 실제로는 56개사 69품목이 유통 중이다.

조사 결과  니자액스정 등 10개사의 니자티딘 완제의약품 13품목에서 NDMA가 관리기준을 미량 초과해 검출됐다.

만약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입한 일반의약품이라면 해당 약국에 가서 교환·환불하면 된다. 1회에 한해 환자의 본인부담금은 없다.

이로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해 7월 고혈압약 성분 중 발사르탄, 올해 9월 위장약 성분 중 라니티딘, 11월 위장약 성분 중 니자티딘 등에서 발암 우려 물질인 NDMA(N-니트로소디메틸아민)가 발견돼 해당 의약품의 판매를 중지했다. NDMA는 세계보건기구의 국제암연구소가 지정한 인체 발암 추정물질이다.

니자티딘,니자티딘 발암물질,니자티딘 성분 위장약,니자티딘 위장약
반응형
교차형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