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가스라이팅 뜻 연애 대처법

반응형
6일 OCN 드라마 타인은 지옥이다가 가스라이팅을 부제가 붙은 역대급 결말로 시청자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했다.이날 방송에서 윤종우(임시완)이 이동욱(서문조)에게 가스라이팅을 당한 살인마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어 윤종우가 연쇄살인마가 된 배경이 그려졌다. 그 배경에는 서문조의 가스라이팅이 있었다.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상황 조작을 통해 타인의 마음에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켜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듦으로써 그 사람을 정신적으로 황폐화시키고 그 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여 결국 그 사람을 파국으로 몰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심리학 용어이다.

집 안의 가스등을 일부러 어둡게 해 놓고 “집이 왜 이렇게 어둡지?”하는 아내의 말에 “당신이 예민한 거야.” 하며 질타하고 자신의 판단을 믿지 못하게 하는 남편의 일화에서 비롯되었다는 이 용어는 가해자들의 심리적 잠식을 대변한다.


서문조는 윤종우(임시완)에게 "자기는 살려주겠다. 대신 밖에 있는 사람들 다 죽여라"고 지시했고, 윤종우는 서문조의 지시에 따라 "다 죽여버릴 거다. 내가 다 죽일 것"이라고 중얼거리며 살인마로 변해갔다. 완전한 살인마로 변한 윤종우는 병원에서도 노트북 워드 파일에 "죽어"라는 말만 반복해서 쓰고 있었다.


방송 말미에는 윤종우가 죽인 줄 알았던 서문조가 병원에 실려가는 윤종우를 멀리서 바라보고 있는 모습이 전파를 탔다. 서문조는 "자긴 내가 만든 최고의 작품이다. 자기랑 나랑 계속 함께 하는 것"이라며 윤종우와 서문조가 동일시 된 상황을 암시했다.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타인은 지옥이다 는 웹툰과 싱크로율 100%를 보이는 출연 배우들, 원작에는 없는 서문조(이동욱)란 캐릭터 등으로 출발부터 시청자들의 주목을 받은 작품이다.


특히 서문조가 정말 죽은 게 맞는지, 서문조와 윤종우(임시완)의 관계는 무엇인지 등을 두고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죽은 서문조의 영혼이 종우에게 씌였다, 서문조 안에 있던 악마가 종우에게로 옮겨갔다는설이다.

가스라이팅,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연애,가스라이팅 대처법


반응형
교차형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