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이하늬는 1983년 3월 2일 서울 출생으로 올해 나이 38세 이다.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학 학사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악학 석사 출신으로 2006년 제50회 미스코리아 선발대회로 방송에 데뷔했다.
어머니는 무형문화재이자 이화여자대학교 교수인 문재숙이며, 아버지인 이상업은 국가정보원 제2차장, 경찰청 수사국 국장 등을 거쳤다.두살 위의 친언니 역시 가야금 연주자로서 전통 작품뿐만 아니라 뉴에이지 계열의 퓨전 음반을 여러장 발표하는 등 국악이나 크로스오버 음악 팬들에겐 꽤 유명한 연주자다. 언니 이슬기도 미인이며 서울대 국악과를 나왔다.
또한 열린우리당 의장 경력의 6선 국회의원인이자 20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인 문희상이 이하늬의 큰외삼촌이다.
이하늬는 국악 전공으로 가야금, 장구 등의 국악기와 전통무용이 특기이며, 노래도 잘 하는 편이다. 게다가 영어, 프랑스어도 잘하며 중국어, 일본어 등의 어학에 관심이 많으며 원래 YG에서 가수 준비를 하고 있었다고 한다. 2NE1 TV에 박봄의 친구로서 우정출연 하기도 실제로도 친한 사이라고 한다. 동 대학 3년 선배인 김태희 와 친한 사이였다고 한다.
김태희가 3년 선배고, 오정연이 1년 선배인데, 3명이 함께 스키 동아리 활동을 하여 친해졌다고 한다.방송에서는 그래서 3명이 서울대 스키동아리 3대 미녀 같은 수식어로 나오기도 했지만, 학교 졸업 후, 이하늬는 방송을 통해 오정연의 전 남편인 서장훈과 친해졌다.
2006년 미스 서울 진, 이어 미스코리아 진 출신으로 2007년 미스 유니버스 대회 때 4위에 그쳤지만, 평소 입선조차 꿈꾸기 어려웠던 세계 미인대회에서 선전하여 화제가 되었다.
동양적 마스크에 서구적 몸매, 차분하면서 관능적인 목소리 등이 매력적이다. 웃을 때 뚜렷한 보조개가 생기며, 스모키 화장이 잘 받는다.
특히 서구적 몸매는 2006년 미스코리아 출전 당시에 찍은 비키니 사진부터 화제가 됐다. 이하늬가 화제가 됐던 이유는, 글래머러스한 가슴에 그동안의 미스코리아 대회에서 보기 힘들었던 11자 복근 때문이었다.
이하늬는 미스코리아 선발 당시만 해도 연예인은 절대로 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전공인 국악 관련 일을 계속 해나가고 싶다고 했는데 결국은 연예계로 진출하게됐다.
그는 SBS 한밤의 TV연예 등의 MC를 보기도 했고, 가끔 연기에 도전. 파트너(2009), 파스타(2010) 등의 드라마에 조연급으로 출연했다. 뮤지컬 금발이 너무해에 공동 주연 으로 나섰는데, 2009년 말 MBC 유재석, 김원희의 놀러와에 출연하여 수준급의 노래실력을 과시하기도 했다.2011년에는 MBC 일일드라마 불굴의 며느리에서 조연 김연정 역으로 출연했으며, 파스타의 오세영에 이어 2번째로 요리사 배역을 맡았다.
2013년 KBS 월화드라마 상어로 2014년 1월부터는 MBC에서 금요일 10시에 방영되는 《사남일녀》에 출연했다. 2015년부터 온스타일의 간판프로그램인 Get it beauty의 진행자를 맡으면서 여성들을 중심으로 다시 인기 상승세를 찍기 시작했다.
2015년 12월에 냉장고를 부탁해에 출연했다. 2017년 부라더에 이어서, 2019년에 극한직업과 열혈사제 등 최근 코미디 장르 작품에 많이 출연했다. 영화 극한직업은 관객수가 천만을 넘어 천만 관객 돌파 영화가 되었고, 열혈사제도 마지막화 22%, 평균 16.7%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성공했다.
2013년 2월 중순경 윤계상과의 열애설에 처음에는 부인하다가 이후 연인 사이임을 인정하고 공개 열애를 시작했다. 하지만 2020년 결별하며 7년 간의 연인 관계를 정리하고 이별했다. 이후 윤계상은 국내 뷰티 브랜드 대표인 5세 연하 사업가 연인과 결혼 발표와 혼인신고를 마치고 법적으로 부부가 됐음을 알려 화제를 모았다.